top of page

디지털포렌식 with CTF

사회가 급격하게 변하면서 우리는 일상에서 ‘디지털 매체’를 늘 소지하고 다니는 것을 더 이상 어렵지 않게 목격할 수 있다. 이런 사회 속에서 ‘디지털 매체’ 는 각종 사건 사고의 조사에 활용된다. 이로 인해 ‘디지털 포렌식’이라는 분야는 어떠한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늘 수사 범위 안에 포함이 된다.

본 책에서는 수사관 또는 분석관이 되길 희망하거나 또는 디지털 포렌식 기술을 습득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유용한 책이 될 것이다. 각종 대회의 CTF 문제를 통해 다양한 시나리오 문제들을 풀어 봄으로써 많은 기술들을 배울 수 있다. 본 책에서 다루는 내용은 아래와 같으며, 총 250여 문제의 풀이로 구성되어 있다.

- Basic Packet Analysis - USB Protocol Analysis - SSL Decryption - Disk Artifact Analysis - MultiMedia Analysis - Memory Analysis

저자 이 별 현재는 (사)한국포렌식학회 총무이사 직위를 맡고 있으며, 디지털포렌식 분야의 인식을 개선하기위해 디지털포렌식 기술 및 교육 컨텐츠 개발 연구를 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임베스트 정보보안(산업)기사 실기 문제집", "이기적 2016 정보보안기사·산업기사 실기 이론 + 기출문제집", "START UP 디스크포렌식", "문제로 배우는 디지털포렌식"이 있고 보유하고 있는 주요 자격으로는 "CISSP", "CISA", "CIA", "EnCE", "디지털포렌식전문가 2급"등이 있으며, 국방해킹방어 대회에서 3위를 수상한 바 있다.

김경태 공공기관에서 정보보호담당으로 서버·정보보호 장비 취약점 조치, 침해사고 조사·대응 등을 수행하였으며 기관 내 사이버위협대응 교육을 담당하였다. 현재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과학수사학과에서 석사 과정을 이수하고 있다. 저서로는 "해킹 패턴과 웹 취약점"가 있고 보유하고 있는 주요 자격으로는 "CISSP", "EnCE", "디지털포렌식전문가 2급"이 있다.

김승규 삼육대학교에서 컴퓨터시스템을 전공하였고, 디지털 포렌식에 매력을 느껴 다양한 학습과 할동을 하였다. 현재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과학수사학과에서 석사 과정을 이수하고 있으며, 멀티미디어 포렌식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다. 주요 자격으로는 "CISSP", "EnCE", "디지털포렌식전문가 2급", "정보처리기사"가 있다.

이창현 정보보안의 꿈을 가지고 경기대학교 융합보안학과에 진학하여 열심히 공부중이다. KUCIS 소속 동아리(C-Lab)에서 후배들에게 네트워크와 디지털 포렌식을 교육하였으며, 성신여대와 함께 융합보안 세미나를 개최하여 융합보안에 대해 알리고 있다. 현재 다양한 정보보안 분야에서 디지털 포렌식에 흥미를 느껴 집중적으로 공부를 시작했으며, 보유한 자격증으로는 "정보처리기사", "디지털포렌식전문가 2급"이 있다.

목차 Chapter 01 Network Forensic 우리는 적군에 대한 첩보를 나는 힉스 입자가 발견되지 않을 것이라고 파일에서 플래그를 찾아라.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플래그를 찾아라. 하늘은 왜 푸른색입니까? 당신의 친구 Joey는 당신의 도움이 잠시 동안 어떤 웹 트래픽을 스니핑 살인을 확인 할 수 있습니까? 우리는 의심스러운 네트워크 lol team이라는 의심스러운 팀이 있습니다. Find Key(xz) 당신은 특수요원이다. 우리의 제일 귀여운 Find Key(USB) 당신이 플래그를 찾을 수 있을까? 때로는 정답이 바로 나타나지만 DefCoN#21 DefCoN#22 Sans Network Forensic [Puzzle 3] Sans Network Forensic [Puzzle 4] Sans Network Forensic [Puzzle 7] Sans Network Forensic [Puzzle 8] 특정 위치에 무선 트래픽이 포함된 우리 정말 근사하다고 생각하지 않니? Find Key(WhiteHat) woodstock-1 woodstock-2 tom-and-jerry 조용할수록 더 귀를 당신은 캡처 파일에서 플래그를 찾을 수 있는가?

Chapter 02 Disk Forensic 파일에서 플래그를 찾아라 X 회사의 재정 정보를 훔치기 서울에 사는 IU가 특정 웹 IU는 악성코드에 의해 감염된 서울에 위치한 X 에너지 기업이 이 파일은 일반적으로 포렌식 Find Key(slack) Please get my key back! 이벤트 예약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판교 테크노밸리 K기업에서 A회사 보안팀은 내부직원 경찰청은 최근 아동 성폭력 복구 된 키 이미지 파일의 윈도우 작업 관리자에서 우클릭 Sharif CTF에서 우리는 많은 우리는 이 바이너리가 인도의 Buszbee마을 Busybox 당신의 친구 Bob은 모의해킹 전문가이다. 이 파일을 훔쳤지만 작동하지 않는다. 조개를 찾아 열고, 진주를 찾으십시오. 누군가 부정행위를 했다는 범죄자는 자신의 인생을 피터의 살인 사건에 대한 거대한 마약 조직을 잡으려는 플래그를 얻고 싶지만 그럴 수 없다. Tommy는 프로그램을 작성했습니다. 데이터센터 중 하나가 정보의 저희는 디스크 이미지를 찾았습니다. 이 편리한 안드로이드 Find Key(ELF) 제 드라이브에 catz사진이 몇 장 있습니다! 제 파일이 사라진 것 같습니다! Find Password fore1-hit-the-core 도와주십시오, 누군가 때때로 저는 행복의 땅을

Chapter 03 MultiMedia Forensic Find Key(docx) Find Key(Black) 우리는 이 이미지에 정말 커다란 이미지가 있습니다. 타이틀 참조 우리의 스파이가 이 이미지파일을 찾았습니다. 저는 플래그를 이 파일에 우리는 이 파일에 플래그를 거래 조건 알고 있잖아요? 이 그림에는 뭔가 좀 수상한 pdf파일 암호를 잊어 이 엉망진창인 상황을 내 ped에 뭐가 보여?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PI:파일에서 플래그를 찾아라. Feri는 아들을 위해서라면 p1ng는 ASIS가 손으로 Vector는 Gill Bates가 금고 d4rth는 더러운 방법을 스타워즈 시간이 돌아왔다! Three Thieves Threw 브리타니아의 원더랜드 PNG파일에 숨겨진 내 친구는 이것이 특별한 주어진 파일들을 통조림에 숨겨진 거대한(epic) 모든 사람들의 재미를 위한 스크램블! 우리는 grayD의 49개 음영을 가지고 있습니다. 천 마디 말보다 사진 한 장 저는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저는 이 파일이 내 친구와 mystery1 - mystery2 제가 여동생에게 플래그를 sayonara-bye가 남긴 흥미 스테가노그래피에 대해서 내 친구 Mich는 이 멋진 튤립 키를 찾아라! 오른쪽 위의 표지판을 읽을 수 플래그를 찾아라! 최신 암호화 시스템을 저희는 미지의 행성이 모두 비밀번호를 txt파일 정보 보안 전문가가 Hash Wota basisSixtyFour hohohahiho 저는 이미지에서 어떤 것을 저는 당신의 생각을 알고 있습니다. 저희는 신비로운 비디오와 QR코드를 발견했지만 저희는 이 문서를 찾았습니다. 호레이쇼가 플래그를 보며 splitted stream 플래그를 얻어라! 플래그를 가져라! Find Key(Hash) Find Key(Movie) Find Key(Image) 저는 미치지 않았어요. woof! 계속 주시해라! Emma Watson 답을 찾기 위해 돋보기를 써라! 답을 찾고 제출해라! 원래 의미가 없는 것들도 그림을 보아라! DOS 모드에서는 조수의 차이만큼 하얗습니다! :D 정말 무의미한 글이지 않습니까? 저는 이 노래를 너무 좋아합니다. Graphics Interchange Format SECCON WARS 파일에서 이미지 파일을 찾아라! 이 파일에서 플래그를 찾아라! 우리는 바탕화면 캡처 본을 얻었다. basics broken google slove하기 쉽습니다. e_e 이 파일에는 키가 숨겨져 있습니다. 다소 이상한 png 파일이 있다. 각각의 소네트를 똑같이 즐기시오. 우린 이상한 기호가 있는 텍스트를 발견했다. 어딘가에 숨겨진 메시지가 있을 것이다. Find Key(butterfly) Find Key(moon) Find Key(.dat) 우리는 트럼프 선거 운동 우리는 투표소에 전달된 우리는 투표용 컴퓨터가 우리의 트럼프 광고 당신은 당신의 후보를 Listen carefully!! 아나그램(Anagram) 할 사람? 최대한 많은 데이터를 복구했습니다. black-hole flagception 제 친구의 개가 바다에서 사진 속에서 빨간색이 와우! 저는 이 이미지에 내 음영을 확인해보십시오! 이 패킷 캡처를 찾았다. Recover the key 윌리엄 제임스가 파일 그들이 우리의 데이터를 나는 안경을 잃어 버렸어! 도와줘!!

Chapter 04 Memory Forensic GrrCoN 2015 GrrCoN 2016 귀사는 사이버 보안사건

Featured Review
Tag Cloud
bottom of page